오늘의 숫자 :6일
이번주에 한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명동 매장등에서 진풍경이 벌어졌다. 유명디자이너와 협업해서 만든 한정판 의류를 사기위해서 소비자들이 6일 전부터 줄을 서고 밤을 샜다. 그리고 어제 10분씩 쇼핑을 허용하고, 구매 수량을 제한했는데 4시간만에 완판이 되었다고 합니다.
유명 브랜드라면 사족을 못쓰는 소비자들이 문제든, 한정판을 사서 차익을 남기려는 장사속이든 세태는 씁쓸하지만 이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우리가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것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줄을 서게 만드는 이 기업이다. 1947년에 스웨덴 시골마을에서 여성들을 위한 옷가게로 시작했고, 다른 업체들과는 다르게 자체공장을 단 한곳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런 기업이 어떻게 매장대비 판매액이 세계 1위를 기록하는지, 희소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에 촛점을 맞춰야 한정판 옷보다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을 수 있다고 한다.


- 1996년 이후 20년간 이어져 오던 주요 수출대상국 3강체제에 올들어 변화가 일어났다.
     중국,미국에 이어서 3위를 차지하던 일본이 5위로 밀렸고, 대신 홍콩과 베트남이 3위가 4위로 올랐다.
- TTP(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의 시장 개방 수준이 한미FTA보다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원산지 규정도 12개 가입국에 일괄 적용하기로 되어서 TPP에 가입하지 못한 우리나라에는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한다.

- 한미약품이 프랑스 제약사와 5조원에 가까운 규모로 당뇨신약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 지금까지 국내 제약회사의 국내 최대 기술 수출 기록은 한미약품이 기록했던 8천억대 이다.

- 카드업계가 벤사에 주는 수수료를 최대 30% 인하할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벤사들은 정부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나타나는 부담을 자신들에게 떠넘기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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